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ad39

경북도 ‘봄도다리’ 시험‧양식

기사승인 2017.07.24  16:05:04

공유
default_news_ad2
ad38

- 고소득 양식어종 개발 위해 가자미류 시험‧양식 추진

▲문치가자미 어미 ⓒ국제i저널

[국제i저널=대구 이은주기자] 경상북도 수산자원연구소에선 동해안의 새로운 고소득 양식어종을 개발하기 위해 ‘봄도다리’로 잘 알려진 표준명 ‘문치가자미’를 시험‧양식한다고 밝혔다.

이번 실시하는 시험‧양식은 올해 자체 생산한 전장 6㎝급의 어린 문치가자미 7만 마리를 경북어업기술센터와 함께 내년 12월까지 사육하면서 성장도, 생존율과 양식 대상종으로의 경제성 등을 분석한다.

‘문치가자미’는 우리 지역에선 ‘돈지’, ‘도다리’, ‘참가자미’로 불리는 고급횟감으로 봄철 쑥과 함께 국을 끓여 먹는 음식인 ‘도다리 쑥국’으로 잘 알려져 있다. 지금까지 양식이 되지 않아 전량 연안 자망이나 연승어선에서 포획해 자원으로 이용해 왔지만 최근 남획으로 인해 자원량이 많이 줄어든 실정이다.

우리나라 어류양식업은 넙치와 조피볼락에 지나치게 편중돼 생산‧공급되면서 출하가격이 하락하고, 다양한 소비자의 기호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등의 문제점을 갖고 있다.

특히, 동해안의 경우 해양환경적인 특성상 남해와 서해에 비해 연중 수온이 낮아 양식어류가 성장할 수 있는 기간이 비교적 짧고, 빈번한 냉수대와 적조발생으로 생산비용 증가하는 등 양식업이 많이 쇠퇴한 실정이다.

지난 2010년부턴 저수온에서도 비교적 생존․성장이 양호한 강도다리가 동해안의 양식어종으로 개발되면서 넙치 생산량을 상회할 정도로 동해안의 대표 양식어종으로 자리매김했다.

하지만, 최근 전남과 제주 등 양식여건이 좋은 남해에서도 강도다리가 양식되면서 현재는 과잉 생산‧공급으로 가격 경쟁력이 지속적으로 저하되고 있는 실정으로 강도다리를 대체할 가자미류의 양식기술 개발이 시급한 실정이다.

지난 2015년 도내 자망․연승 어업인들의 요구로 문치가자미 종자생산 연구 사업에 착수해 올해는 27만 마리의 치어를 생산하는 등 대량 종자생산 기술을 확립했으며, 지난 7월초 치어 20만 마리를 도내 연안 어장에 방류했고 나머지 7만 마리를 이번에 시험‧양식한다. 그 동안 연구소에선 대량 종자생산 기술이 확립된 어종에 대해 양식 대상품종을 다양화하기 위해 시험‧양식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 2015년부턴 쥐노래미를 시험‧양식하고 있으며, 넙치와 강도다리를 대체할 가자미류 양식기술 개발연구는 이번 문치가자미가 처음이다.

한편, 경북 동해 연안은 가자미류의 서식이 적합해 문치가자미 외에 이시가리로 잘 알려진 명품 가자미류인 ‘줄가자미’, 미역국으로 끓여 먹으면 맛이 일품인 ‘찰가자미’와 같은 가자미류의 종자생산 기술을 개발 중에 있다.

이은주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ad41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ad40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