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ad39

상주시, 시민 공개토론회 개최

기사승인 2017.09.19  22:03:59

공유
default_news_ad2
ad38

- 행정의 문제, 시민과 함께 해결

▲상주시가 각 분야의 전문가, 단체 등 시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시민 공개 토론회를 하고 있다.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문경기자] 상주시는 지난 14일까지 6일 간에 걸쳐 의회청사 대회의실 및 시청 대회의실에서 각 분야의 전문가, 단체 등 시민 583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민 공개 토론회를 개최했다.

올해로 네번째 개최한 시민 공개 토론회는 현장중심 열린시정과 시민이 주인이 되는 참여시정 추진을 목적으로 역사문화·농축산림·교육·체육·환경건설·경제교통·사회복지 7개 분야의 해당 전문가, 관련단체 대표, 실무자, 시민과 지역 현안과제에 대한 의견, 주요시책에 대한 문제점 제시, 시정에 대한 애로 및 건의사항 등을 청취했다.

특히 지난 해 토론회부터 시간 관계상 발언을 하지 못한 참석자를 위해 시정제안서를 교부, 서면 제출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시민 참여의 폭을 더욱 높였다.

첫째 날 역사문화 분야 토론회에서는 문화재 복원 건립, 경천섬 관리부서 단일화, 전통음식 명품화, 상주역사공원 건립, 인성교육 강화, 문화예술 관련 예산 증액 등 21건이 제안됐다.

둘째 날 개최된 농축산림 분야에서는 무허가 축사 양성화 규정 완화, 농민수당 지원, 초고의 품목 전문가 양성 교육, 친한경 가축사육 시설 시범 설치, 귀산인 교육, 관광지를 이용한 농산물 판매소 설치 등 32건의 다양한 의견이 제안됐다.

셋째 날에는 환경건설 분야가 개최됐으며 서성동 골목 도시계획도로의 조속한 시행, 상주~도청 신도시간 직선화 도로 확포장 공사, 버스터미널 건물 활용방안, 새로운 문화예술회관 건립, 철탑 지중화 사업 등 26건의 의견이 제안됐다.

넷째 날에는 교육 분야와 체육 분야 2개분야가 개최됐고, 먼저 교육 분야에서는 학교교육 지원 시 성과와 규모, 특성화 교육 등 고려해 지원, 기숙형 학교 프로젝트 추진, 상주장학회의 현직 교사 이사선임, 상주장학회 및 교육발전협의회 등 협의체 구성, 안전체험 교육시설 건립, 시립도서관 건립 등 43건의 의견이 제안됐다.

체육 분야에서는 내체육관 신관 현관 및 복도에 육상 우레탄 설치, 전용 정구장 건립, 씨름 실업팀 창단, 인라인 스케이트장 휴게시설 설치, 족구장·게이트볼장 설치 등 23건이 제안 됐다.

다섯째 날 개최된 경제교통 분야에서는 외곽지 교통시설 정비, 불법 주정차 지속적 단속, 주차장 확보, 자전거 도로 평탄작업, 중앙시장 쉼터 설치 등 18건이 제안됐다.

여섯째 날 사회복지 분야에서는 사회복지 박람회 개최, 장애인 정책, 경로당 유류비 유연 및 간편 정산, 각 시설 노약자를 위한 턱 개선, 장애인종합복지관 리모델링, 지역아동센터 운영비 및 종사자 수당 증액지원, 발달장애인 이용 시설 건립, 자원봉사자 인정보상 제도, 남산 산책로 CCTV 설치 등 24건의 의견이 제안됐다.

상주시에서는 이번 공개 토론회를 통해 분야별 다양한 의견에 대해서는 시정에 적극 반영하고, 2018년도 예산 편성에도 반영함으로써 시민과 함께하는 시정추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

이정백 상주시장은 “우리 시는 대한민국 농업의 중심도시로서 역사와 문화의 도시, 생태·친환경의 도시, 사람이 중심인 시민이 행복한 도시로서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해서는 시민의 작은 소리에도 더욱 더 귀를 기울이겠다”며 “소통과 협력을 바탕으로 시정을 추진해 살맛나는 희망도시, 함께 뛰는 화합 상주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 경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ad41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ad40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