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ad39

경주시. 제11회 신라학 국제학술대회 31일 개최

기사승인 2017.10.16  22:35:57

공유
default_news_ad2
ad38

- 신라 樂 연구발표 및 신라 악기 등 학술적 가치 되새길 계기

[국제i저널=경북 문경기자] 경주시가 주최하고 (재)신라문화유산연구원이 주관하는 ‘제11회 신라학 국제학술대회(The 11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Sillaology)’가 오는 31일 화백컨벤션센터(HICO)에서 '세계 속의 신라 樂(Silla music in the world)'이라는 주제로 열린다.

경주시는 신라고취대 재현 사업 및 신라금 복원 등 지난 2015년부터 신라 음악의 복원과 재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그 하나로 신라악( 樂)의 학술적 가치를 되새기기 위해 이번 학술대회의 주제로 삼았다.

신라악(樂)을 비롯해 기악, 춤까지도 살펴보게 될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한양대학교 김영운 교수의 기조강연 '신라악(樂)의 이해'를 시작으로, 고고자료에서 확인되는 신라 악기를 연구한 경주문화원 김성혜 부원장의 '실물로 전하는 신라 악기'를 비롯한 한·중·일 고대사, 음악사 권위자들의 주제발표가 이어질 예정이다.

특히 단국대학교 전덕재 교수의 '신라 기악백희(伎樂百戱)의 종류와 활용(活用)-구나무(驅儺舞)를 중심으로'와 한국예술종합학교 조경아 교수의 '신라 춤의 특징과 활용'은 신라 악(樂)을 음악에만 국한하지 않고, 신라 기악과 춤에 대해서까지 범위를 넓힌 연구결과이다.

또한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고대 음악사 연구에 있어서 밀접한 관련이 있는 중국과 일본의 연구자가 신라 樂에 대해 연구한 결과를 발표한다.

두원위(杜文玉) 중국 섬서사범대학(陝西師範大學) 교수는 '신라 악무에 관한 몇 가지 문제'라는 주제로, 엔도 토오루(遠藤徹) 일본 동경학예대학(東京學藝大學)의 '일본에 있어서의 신라악의 전개'라는 주제로 발표할 예정이다.

종합토론에는 좌장 전인평(중앙대학교), 주재근(국립국악원), 박태규(한국예술종합학교 세계민족무용연구소), 김용목(신라가면무연구소), 박은옥(호서대학교), 이지선(숙명여자대학교) 등 음악 및 기악과 춤 전문가들이 참가한다.

이번 제11회 신라학 국제학술대회는 제14차 세계유산도시기구 세계총회의 부대행사로 진행되며, 31일부터 11월 2일까지 3일 간 화백컨벤션센터(HICO) 1층 로비에서 신라복식 전시 및 체험 행사도 함께 진행돼 대회장을 찾는 관람객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할 예정이다.

문 경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ad41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ad40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