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ad39

경북도, 고수온과 폭염에 따른 양식어류 페사 예방 총력

기사승인 2018.07.20  22:32:45

공유
default_news_ad2
ad38

- 어업인에게 수온정보 제공, 양식시설현대화사업 등 6개 사업에 도비 38억원 투입

▲어업인 고수온 대응관리 요령 지도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권은희 기자] 경상북도는 도내 전 지역에 폭염특보가 지속되고 있고 바다 수온이 전년대비 5~8℃ 정도 높게 나타나고 있어 수산생물 및 양식어업인의 피해가 우려됨에 따라 양어장 피해 최소화를 위해 비상관리체계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경북 도내 양식장은 163개소로 강도다리, 조피볼락, 전복, 넙치, 돔류, 방어 등 2천 4백만마리를 양식 중에 있는데 특히, 강도다리, 조피볼락 등은 고수온에 약한 어종으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지난해에는 고수온으로 인해 강도다리, 전복 등 38어가에서 645천마리가 페사하여 5억7천3백만원정도의 피해가 발생했다.

경북도는 올해 7월 현재 고수온 현상이 지속됨에 따라 실시간 해양환경어장정보시스템 10개소와 어업지도선 예찰을 통한 수온 정보 결과를 어업인과 관계공무원 등 1,100여 명에게 신속히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조기 출하를 유도하고 양식수산물 재해보험 가입 독려로 양식어업 안정을 도모하는 한편, 양식시설현대화사업 등 6개 사업에 도비 38억원을 투입했다.

아울러, 어업기술센터에서는 양식 어업인을 대상으로 ▲ 양어장의 수온, 용존산소량 등에 대한 점검과 양식생물 동태 수시 점검 ▲ 표준 사육밀도에 맞게 서식밀도를 낮추고, 사육수 환수 및 산소공급량을 증대하는 시설 조치 ▲ 어류의 스트레스 최소화, 사료공급 중단, 고수온 질병발생 징후 시 전문가의 처방에 따른 신속한 조치 등 양식방법별 고수온 대응 관리 요령을 지도․홍보하고 있다.

김경원 경북도 해양수산국장은 “여름철 폭염에 따른 고수온 발생이 클 것으로 전망되어 해역별 현장 대응팀을 7월 16일부터 운영, 국립수산과학원, 어업기술센터, 시․군 합동으로 양식생물 피해 최소화를 위해 신속히 대응해 나가고 있다.”며,

“양식어가에서는 양식장 관리에 철저를 기해 피해를 최소화하는 한편 고수온* 피해 발생시 관할 시군에 피해현황을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권은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ad41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ad40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