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ad39

문경시, 아리랑 음반 기증 받아

기사승인 2018.11.16  16:20:56

공유
default_news_ad2
ad38

- 아리랑으로 세계 최초 국제 동요제에서 수상한 LP음반

▲홍이경, 홍이진 자매, 동요제 음반 기증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문경시는 지난 13일 제26회(1983년) 이탈리아 ‘제키노 도로(Zecchino d’Oro) 동요제’에 아리랑으로 참가하여 수상한 홍이경, 홍이진 자매로부터 아리랑 음반을 기증받았다. 이 음반은 당시 동요제에서 수상한 노래를 LP로 제작된 것이다.

‘제키노 도로 동요제’는 어린이 음악경연대회로 1959년부터 열렸다. 이 대회는 다른 나라에서도 참가 신청을 받는 국제 어린이 음악경연대회이며, 이탈리아에서도 권위를 인정받는 대회이다. 홍이경, 이진 자매는 대회에서 아리랑을 불러 2등상을 받았다.

홍이경, 이진 자매는 이탈리아에서 태어나 1983년 이탈리아‘제키노 도로 동요제’에 참가했다. 그때 나이가 홍이경은 7세, 홍이진은 4세였다.

어린 나이에 머나먼 이국땅에서 아리랑을 불렀다는 그 자체로도 큰 의미가 있고, 지금까지 알려진 것으로는 아리랑의 최초 국제경연대회 수상이라는데 큰 의의가 있다.

아리랑이 세계 속에서 지속적으로 존재하고 불리어졌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현재 홍이경, 이진 자매는 2006년 귀국하여 한국에서 살고 있다.

이 음반과 음반을 기증한 홍이경, 이진 자매는 문경시에서 주최하고 문경문화원과 한겨레아리랑연합회가 주관하는‘2018 문경새재아리랑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발굴됐다.

올해 12월 10일과 11일 양일간 개최되는 2018년 문경새재아리랑제 ‘문경새재아리랑’을 널리 알림과 동시에 ‘디아스포라 아리랑’이라는 주제로 세계아리랑제를 추진하고 있다.

이 음반은 문경새재아리랑제에서 전시될 계획이며, 문경새재아리랑제 이후에는‘길 위의 노래 고개의 소리, 아리랑’이 전시된 문경 옛길박물관에 전시될 계획이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ad41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ad40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