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ad39

상주자전거박물관, 기획전시회 개최

기사승인 2019.01.21  08:53:44

공유
default_news_ad2
ad38

- "두 바퀴로 달려온 행복한 사람들”... ‘상주사이클링클럽 등 소개

▲'두 바퀴로 달려온 행복한 사람들' 기획전시회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전국 유일의 상주자전거박물관에서 흥미로운 기획전시가 선보여 관람객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지난 “상주의 자전거이야기” 전시에 이어 “두 바퀴로 달려온 행복한 사람들”은 상주의 자전거 역사를 알아보고 상주가 자전거 도시로서 명성을 가지게 되었는가에 대해 살펴보는 전시로 황금돼지해 첫 달 20일부터 진행된다.

전시는 크게 1부 「상주의 자전거 이야기」, 2부「상주 자전거의 산증인 ‘강효일’님이 바라 본 상주와 자전거」, 3부 「두 바퀴로 달려온 행복한 사람들」, 4부「상주 자전거의 과거와 미래」로 구성된다.

1부에서는 자전거의 도시로서 명성을 얻고 있는가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으며 일제강점기에 활약한 엄복동 선수 그리고 상주출신의 박상헌 선수 이야기가 펼쳐진다.

2부에서는 상주 자전거 역사의 산증인이라고 할 수 있는 ‘강효일’님의 전언을 통해 우리가 잊고 있었던 상주 자전거의 역사를 소개한다. 아울러 그가 평생을 모은 상주 자전거 역사 자료를 직접 엿 볼 수 있다.

3부에서는 「두 바퀴로 달려온 행복한 사람들」이라는 이름으로 ‘상주사이클링클럽’에 대해 소개하는데 클럽의 역사가 상주 자전거의 활성화에 기여한 여러 가지 활동상을 살펴볼 수 있다.

4부에서는 상주에서 일평생을 자전거점을 운영하며 자전거와 동고동락한 상주자전거윤업회 소속 장인 10분의 삶과 애환을 엿 본다. 이분들이 평생을 자전거점을 운영하면서 겪은 애환과 에피소드가 소개되며 이분들의 손때 묻은 여러 가지 수리도구들도 선보인다.

박물관 관계자는 “이번 전시를 통해 전국 유일의 자전거박물관의 위상을 재조명 해보고, 상주가 자전거의 대표도시로서 명성을 얻기까지 묵묵히 뒷받침 해 온 분들의 이야기를 주제로 기획된 것이다.”고 밝혔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ad41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ad40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