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ad39

대구-경북, 휴스타 혁신아카데미사업’ 선정결과 발표

기사승인 2019.07.24  00:22:13

공유
default_news_ad2
ad38

- 금년 8~9월 교육생 선발 등 교육준비 후 10월 개강

[국제i저널=대구시 권미정 기자] 대구시와 경북도는 휴스타 혁신아카데미 신규과제 선정평가결과 대구과제는 로봇, 의료, 정보통신기술분야에서 3개 사업단을, 경북과제는 로봇, 바이오, 미래차, 인공지능․소프트웨어분야에서 4개 사업단을 최종 선정했다.

선정평가위원회에서는 기관의 역량이 우수하고 사업추진 의지가 높으며 기업수요를 충분히 반영한 사업계획을 제시했는지에 대해 철저하게 검증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한 후 혁신인재양성운영위원회에서 분야별 사업단을 최종 확정했다.

먼저 대구과제의 경우 로봇산업 혁신아카데미사업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된 대구기계부품연구원은 그동안 지역기업과의 다양한 로봇관련 공동 기술개발 경험과 우수한 현장적용 역량을 기반으로 로봇수요기업 및 공급기업이 요구하는 3D 캐드, 센서활용 로봇 응용 모듈 개발, 로봇 모션제어 개발, 로봇 검사시스템 개발 등 현장맞춤형 심화프로젝트 교육을 제공해 현장실무 능력 배양 및 미래 지향적 기술력 습득을 통한 로봇전문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대구 의료산업 혁신아카데미사업의 주관기관인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은 첨단의료산업 연구개발을 위한 핵심 인프라와 연구지원시설을 갖춘 국내 최고의 의료산업분야 핵심기관으로 실무중심의 현장교육을 수행할 인력과 장비를 충분히 보유하고 있으며, 참여기관인 경북대 첨단기술원의 국내 맞춤 의료기기 설계 및 제작 노하우를 함께 접목해 크게 ‘의료기기’와 ‘제약’ 2개 트랙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대구 정보통신기술산업 혁신아카데미사업의 주관기관인 경북대 첨단정보통신융합산업기술원은 국가 IT산업을 선도하는 경북대학교 내 연구소로 최근 3D프린팅, 드론, 휴먼케어콘텐츠 등 4차산업혁명 핵심분야의 전국적인 역량을 바탕으로 ‘지능형소프트웨어’와 ‘융합형디바이스’의 2개 트랙을 설정하고 집중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프리 스쿨을 운영해 교육에 필요한 기초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며 최종적인 교육수료를 통해 정보통신기술분야의 핵심인재로 양성하고 지역기업들이 독자적인 자사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다음으로 경북과제로 인공지능, 바이오, 로봇, 미래차 분야의 총 4개 사업단이 선정되었으며 포항공과대학교 정보통신연구소는 국내 최고의 인공지능 교육기관으로서 참여기관인 포항테크노파크와의 협력을 통해 경북 지역 기업수요 맞춤형 전문역량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경북 로봇산업 혁신아카데미사업 주관기관인 한동대 첨단기계기술연구소는 참여기관인 안동대학교와 한국로봇융합연구원 경북분원과의 교육, 실험·실습 장비 활용 등의 협업을 통해 산업체 현장 수요에 맞는 인재 양성을 진행할 계획이다.

경북 바이오산업 혁신아카데미사업 주관기관으로 선정된 안동대 농업과학기술연구소는 2018년 이공분야 대학중점연구소 지원사업에 선정된 교육부 지정 농생명과학분야의 중점연구소로 현장실무이론 및 기초 실무실습에 대한 교육을 담당하고 참여기관인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은 품질분석공인 인증기관으로서 구축된 시설 및 장비활용을 통한 시험생산 교육, 환동해산업연구원은 안전성평가 공인인증기관으로 제품의 품질분석 및 안전성 평가 관련 시험분석 실무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경북 미래형자동차산업 혁신아카데미사업 주관기관인 영남대학교 공업기술연구소는 7개 연구부와 공학교육연구센터 등 4개의 목적연구센터로 구성․운영되고 있는 연구소로 최신 자동차기계공학 실험·실습 장비를 활용해 실습 중심의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혁신아카데미는 대구경북이 역점적으로 추진하는 휴스타프로젝트의 첫 단추를 꿰는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며 “혁신아카데미 운영에 시‧도의 역량을 결집해 반드시 성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권미정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ad41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ad40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