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ad39

대구・경북한뿌리상생위원회 정기총회 개최

기사승인 2019.11.13  18:29:04

공유
default_news_ad2
ad38

- 하나된 대구・경북, 손잡고 미래로!

▲2019 하반기 대구경북한뿌리상생위원회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대구경북한뿌리상생위원회는 13일 경북도청에서 공동위원장인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상북도지사가 참석한 가운데 ‘2019 하반기 대구경북한뿌리상생위원회 정기총회’를 개최한다.

이번 총회에서는 지난해 한뿌리공동선언문을 채택하고 금년을 상생협력의 실질적 원년으로 선포한 이래 상생협력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상생사업 내실화를 위한 ‘대구경북중장기 상생협력 그랜드플랜’을 발표하고, 현재 추진 중인 상생협력 42개 과제외 4개사업을 신규로 채택하는 등 지역발전에 기여하고 시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상생협력 사업을 적극 추진하기로 의결한다.

대구경북연구원이 발표한 대구경북상생협력 그랜드플랜은 ‘함께 이룬 세계 일류, 행복한 대구경북’을 비전으로 제시하고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 ▲빠르고 편리한 광역교통망 확충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관광콘텐츠 ▲함께하는 이웃공동체 실현 등 10대 전략과제를 담고 있어, 대구・경북 상생협력사업 핵심 전략사업의 구체화를 통해 새로운 도약의 토대가 마련될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간 민선7기 들어 대구경북 상생협력은 주요성과를 거두어 왔다. 시도지사 교환근무, 국과장 인사교류 등을 통한 상호협력과 소통을 강화해 왔다.

사회인프라 분야에서는 대구권 광역철도망 공사 착공, 도시철도 1호선 하양연장 공사 착공 및 대구-영천 간 광역 시내버스 무료환승 시행 등 광역교통인프라 구축으로 대구경북 공동 생활권으로 넓혀가고 있다.

경제산업 분야에서는 산‧학‧연‧관이 협력해 맞춤형 인재양성 지원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혁신인재양성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며 지난 해 9월 지역혁신 인재양성 협업 선포식에 이어 올해 10월 휴스타(Hustar) 혁신아카데미를 개강했다.

문화관광 분야에서는「2020년 대구경북 관광의 해」를 대비, 대구경북 14개 공동과제를 선정해 관광협의체 운영, 상징체계 및 온라인 플랫폼 구축, 영상물 제작 등을 추진해 오고 있다.

앞으로도 상생협력 전략사업으로 대구경북의 재도약을 위한 핵심 인프라인 통합신공항 조기 건설, 신산업 육성, 경제공동체 실현, 관광인프라 구축 등 520만 시도민의 대통합에 이르는 수준의 상생협력을 속도감 있게 지속 추진하기로 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대구경북의 상생협력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새로운 전환기를 맞아 대구경북이 상생발전의 중장기 비전과 전략을 담은 그랜드플랜 수립을 통해 체계적인 상생협력이 추진되도록 하고, 시도민이 상생협력의 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상생협력 사업을 시정 전 분야로 넓혀 속도감 있게 추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역시 대구경북이라는 슬로건과 함께 대구・경북 경제협력으로 미래 신성장엔진 출력을 가속화하자”며 대구경북의 굳건한 상생협력의 의지를 피력했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ad41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ad40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