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ad39

이철우-김영록도지사 상생교류로 대한민국 중심축 성장 이끈다.

기사승인 2019.12.12  15:08:02

공유
default_news_ad2
ad38

- 철강산업 재도약, 인구소멸극복, 관광,교육, 농업공동연구 등 6개 과제 협력

[국제i저널= 경북 안보영기자] 경북도 이철우도지사는 전남도 김영록도지사와 11일 경북도청에서 지역 상생 발전의 모델을 구축하고자 상호 교류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서 경북과 전남은 ▲문화·체육 등 다양한 분야의 공공·민간부문 교류 ▲영호남 어울림 교육교류 프로그램운영 ▲인구소멸지역 지원 특별법 제정 ▲철강산업 재도약 기술개발 ▲관광상품 개발과 홍보 마케팅 ▲농업 병해충 정보교류 및 공동연구 등 6개 과제를 상호 신뢰와 존중을 바탕으로 성실히 이행하여 함께 대한민국의 성장을 이끌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저출산·고령화와 청년인구 유출에 따른 지방소멸 위험을 타개하고 수도권과의 격차 해소로 지방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방안마련으로, 공동용역 추진과 국회 대토론회, 세미나 등을 통해 전국민적 관심을 유도해‘인구소멸지역 지원 특별법’제정에 공동 협력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또한 경북과 전남의 발전기반이 되고 있는 철강산업의 공급과잉과 보호무역 강화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산업생태계 개선을 위하여 구조고도화와 경쟁력 향상으로 성장한계 극복과 재도약을 추진하고 철강산업의 고부가가치화와 친환경 자원순환 기술개발, R&D 실증 장비구축 등 공동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예비타당성 조기 통과에 힘을 모아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경북과 전남은 신라와 백제문화의 중심지로서 우수한 역사문화를 바탕으로 관광상품개발, 다양한 콘텐츠 발굴, 공동 홍보관 운영 등을 통해 영호남 관광활성화에도 적극 협력키로 했다.

양 도지사는 제18·19대 국회의원 시절‘국회지방살리기 포럼’공동대표를 맡아 지방을 살리기 위한 입법활동, 중앙과 지방의 소통문제 해결 등 중앙과 지방이 함께 잘사는 대한민국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경북-전남 국회의원들이 동서화합을 이루기 위해 만든‘동서화합 포럼’을 주도하여 도민들의 공감을 이끈 특별한 인연을 가지고 있다.

이날 협약식에서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급변하는 현 시대에는 상생과 협력을 통해 더 나은 미래를 준비할 수 있다. 전남도와의 소통과 협력을 통해 영호남의 상생발전이 대한민국 성장의 모범모델이 될 수 있도록 서로 힘을 모아나가자”고 말했다.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신뢰와 존중을 바탕으로 체결된 오늘 협약이 영호남의 지속가능한 ‘상생협력의 신호탄’이 될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한편 협약체결을 마친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경북도청 200여명의 직원들과 함께‘전남의 꿈을 담은 새천년 비전, 청정 전남 블루 이코노미’라는 주제로 특강과 상생토크의 시간을 가졌다.

안보영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ad41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ad40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