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ad39

경북도, 2020년 관광산업 상승궤도 진입 위해 전력질주

기사승인 2020.01.14  12:26:25

공유
default_news_ad2
ad38

- 대구경북 2020년은 6氣-사기, 찾기, 먹기, 잇기, 웃기, 누리기 해로 관광굴기(崛起)

▲경북도, 2020년 관광산업 상승궤도 진입 위해 전력질주 ⓒ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박서연 기자] 경북도는 2020년 민선7기에 들어서며 지역을 살리는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역점 추진한 관광서비스 시설환경개선과 관광진흥기금 등 사업의 효과성을 더 높이고 주민이 직접 지역관광을 이끌어가는 관광산업구조 기틀을 마련하고자 기존 시행한 관광두레, 관광벤처기업, 관광호스트(체험관광사업자) 육성 사업들을 상승궤도에 올린다는 방침이다.

이는 이철우 지사의 2020년 경북도정 목표 3대 핵심가치인 ‘민생’을 살리고, 도민이 소외되지 않는 ‘동행’, 그리고 도민이 체감하는 ‘성장’과 맞물려 있다고 볼 수 있다.

세부추진 내용들을 살펴보면 첫째, 2019년 처음으로 총90개 주민사업체를 발굴하여 육성 중에 있는 관광산업분야 일자리 창출사업이다.

둘째, 여행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관광수용태세 개선사업으로 노후화된 관광사업체 시설을 현대화(입식테이블, 개방형주방, 화장실 등)하는 관광서비스 시설환경개선사업을 2019년도에 이어 공모 추진한다.

셋째, 문화·생태·녹색 등 지역 관광자원에 가치를 더한 인프라 구축사업 57개(구미 천생역사공원 조성, 문경 하늘재 옛길복원사업 등)에 992억원과 3대(유교, 불교, 가야) 문화권 관광자원화 마무리 단계에 있는 6개 사업(안동 세계유교선비문화공원, 영주·안동 한국문화테마파크 등)에 1,186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넷째, ‘江나루문화광역자원화사업’ 용역을 통하여 경북관광의 미래 먹거리 사업 밑그림을 그리고, 민자유치 등 지역기반경제 활력을 불러올 신규 관광단지 지정에 효과적으로 검토 후 차질 없이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다섯째, 2019년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서원을 포함한 유네스코 세계유산을 연계한 다양한 상품을 개발·운영한다.

여섯째, 전략적인 관광홍보 마케팅을 위하여 여행이 일상인 라이프스타일(Lifestyle)을 가진 20~30대의 여행정보 수집경로 1위인 소셜네트워크(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를 활용한 온라인마케팅과 블로그단, 유학생기자단, 여행작가를 통한 바이럴 마케팅을 병행하는 한편, TV 예능프로그램 스타마케팅과 해외 현지매체를 통한 글로벌 마케팅 등을 기획하고 있다.

일곱째, ‘2020 대구경북 관광의 해’를 맞아 방문하는 여행객들에게 차별화된 대구경북 주요관광지로 구성된 특별 상품을 운영하고 ‘대구·경북 6氣-사기·찾기·먹기·잇기·웃기·누리기’ 테마별 협력사업을 추진한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경북의 강점인 역사문화·생태자원과 대구의 산업도시문화를 잘 엮어 다양한 체험을 통한 힐링, 웰빙을 추구하는 현대인의 여행트렌드 맞춤 관광콘텐츠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그동안 추진해온 전략사업들을 본 궤도에 올려 2020년에는 굴뚝 없는 관광산업을 부흥시키겠다. 특히 2020 대구경북 관광의 해를 통하여 대구와 경북이 하나 되는 상생관광의 엑셀러레이트(Accelerate)가 되어 세계인에게 숨은 진주와도 같은 매력 있는 관광협력도시로 거듭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서연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ad41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ad40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