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ad39

박창석 경북도의원, 군위군 대구 편입 확실한 계획은 ??

기사승인 2021.06.15  18:36:13

공유
default_news_ad2
ad38

지사님!! 이젠 약속된 합의문에 대한 충실한 이행이 담보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 중, 군위군을 대구에 편입하기로 한 것에 대한 질문입니다.

지난 회기때 군위군을 대구시에 편입하겠다고, 약속은 지키겠다는 말씀이 계셨지만 더 구체적이고 확실한 계획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난번 도정질문 중에 질문하시는 의원님께서 군위에 들어가는 예산을 줄이기 위해서 빨리 대구로 보내자는 발언에 저는 귀를 의심해 보았습니다. 지사님은 그렇게 생각하시지 않겠지요. 군위를 대구시로 편입하는 문제로 인해 군위가 계획하던 것, 예산이 진행되는 것, 앞으로의 행정 등이 불이익을 당해서도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경상북도 군위군으로 있어도 공항으로 인해서 특수를 누릴 구미가 달라지는 것이 없으며, 대구시 군위군이 되어도 의성에 철도 등 많은 혜택이 줄어드는 것이 아닌 것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지극히 군위군에 해당하는 것이고 대승적 결정을 한 군위가 더 이상 피해를 봐서도 안된다고 생각하는데 지사님의 의견은 어떠십니까? 이에 대해 한 가지 제안을 드립니다. 군위군과 경상북도 대구시가 편입으로 인한 행정공백, 예산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협의체를 구성해 주실 것을 제안합니다. 이를 포함한 지사님의 향후 계획과 입장을 확실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이철우도지사 답변
대구시 편입에 대해서 가장 관심이 큰 것 같습니다. 군위군민들 대구 편입에 대해서는 지난번에 여기 질문에도 제가 답변드렸는데 그것은 약속을 했기 때문에 신뢰를 지켜야 됩니다. 그러면 기간을 언제까지 하면 좋겠느냐, 적어도 연말까지는 통과가 되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야만 내년 선거를 준비해서 치를 수 있다 이런데, 이렇게 군위군민들이 아픔을 거쳐서 공항을 확보했는데 그 다섯 가지 약속한 것들 그것들은 다 지켜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도지사로서는 그에 대해서 TF도 만들고, 우선은 제가 군위군보고 TF를 먼저 만들어라. 우리도 열심히 하겠지만 군위군에서 더 연구를 많이 해서 만들어 주면 같이 나가겠다 이랬는데, 군위군 편입에 도에서 그것을 머뭇거려 가지고 늦게 할 이유는 없습니다.
다만 도는 그동안 대구·경북을 통합하려고 노력했기 때문에 행정 통합을 하면 자동 편입되는데 그것을 하겠느냐 이랬는데 4월 그때 여러 가지 사정으로 인해서 통합이 조금 당장은 어렵기 때문에 지금부터 그러면 군위 편입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 그래서 군위군과 도와 또 대구시와 협의를 해서 적극적으로 하고, 이것은 우리만 해서 되는 게 아니고 중앙정부도 가고 법으로 만들어야 되기 때문에 국회까지 연결해서, 그때 대구·경북 국회의원 모두가 도의원님들, 대구시 의원님들 다 약속했기 때문에 큰 문제없이 진행을 해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여의봉, 장재혁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ad41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ad40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