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ad39

이육사 사인의 비밀, 사후 78년 만에 풀리다!

기사승인 2022.01.18  20:35:01

공유
default_news_ad2
ad38

- 이육사가 소장한 책으로 알려진 일본어 책, '예지와 인생'에 남겨진 서명

▲ 사인과 인장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1월 16일 이육사문학관에서는 육사 이원록 시인의 순국 78주기 추념식이 열렸다.

이날 추념식에서는 이육사 시인과 관련된 새로운 정보와 자료가 처음 공개되어 주목을 끌었다. 그 중에서 무엇보다 사람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킨 것은, 지금껏 주인을 알 수 없었던, 정체불명의 ‘서명/사인’ sign이었다.

이 의문의 ‘사인’은 이육사가 소장한 책으로 알려진 일본어 책, '예지와 인생'(叡智と人生)(포르튀나 스트로프스키Fortunat Strowski(1866-1952) 지음, 오사와 히로미大澤寬三 역, 동경, 第一書房, 1940년) 속표지에 남겨진 것이다.

이 책 속표지에는 의문의 ‘사인’과 함께 ‘육사’(陸史)라는 전서체의 한자로 된 이육사의 ‘인장’이 선명하게 찍혀 있어, 이 책의 주인이 이육사인 것을 알려준다. 그런데도 이 ‘사인’의 주인을 이육사라고 지금까지 확정할 수 없었던 까닭은, 흡사 영문자처럼 보이는 ‘사인’을 연구자들조차 해독할 수가 없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지난해 하반기, 이 의문은 전혀 예상조차 할 수 없었던 곳에서 풀리게 된다. 한국국학진흥원의 ‘선비아카데미’ 강연장에서 마침내 이 비밀이 풀렸기 때문이다. ‘사인’을 해독한 사람은 당시 강연을 듣고 있던 법무사 사무소 직원 ‘정성훈’ 씨였다. 연사인 손병희 이육사문학관장이 이 ‘사인’을 해독할 수 없어 서명의 주체를 알 수 없다고 하자, 그가 ‘사인’을 거듭 살펴 그동안 궁금증을 자아내기만 했던 ‘사인’의 비밀을 푼 것이다.

‘사인’의 비밀은 이육사가 자신의 다른 이름인 ‘이활’(李活)을, 뒤집어 보아야 알 수 있도록 썼다는 데 있다. ‘사인’을 반전시키면, 놀랍게도 ‘이활’임을 단번에 알아볼 수 있게 쓴 것이다. 이육사 순국 후 78년, 이육사 출생 후 118년 가까운 세월이 흘러, 마침내 ‘사인’의 주인이 ‘이육사’임이 분명하게 밝혀진 것이다.

이와 함께 공개된 자료는 이육사 시인의 아우이자 언론계에 종사했던 이원창의 엽서 4점이다. 이원창은 ‘남선경제일보 인천지국’, ‘조선일보 인천지국’, ‘매일신보 인천지국’ 등에서 활동했으며, 1944년 1월 형 이육사 시인의 유해를 북경에서 인수해 귀국한 인물이다. 이 엽서는 이육사 형제들의 친인척 관계와 일상생활의 모습을 알려준다는 점에서, 나름의 의미가 있다. 이육사문학관은 이육사의 개인사를 좀 더 심층적으로 밝히기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이육사와 관련 인물들에 대한 자료를 적극적으로 발굴할 계획이다.

아울러 이육사문학관은 문화체육관광부, 경상북도, 안동시의 지원을 받아, 올해부터 앞으로 3년 간 ‘이육사 기록 프로젝트’를 실행에 옮긴다. 관련 학자들이 참여하는 가운데 추진될, ‘이육사 기록 프로젝트’는 이육사사전, 이육사전집, 단행본 이육사 시리즈 발간을 포함한 이육사아카이브 구축, 그리고 이육사를 주제로 한 다큐멘터리 영화 제작이 중심이다.

이 사업을 통해, 이육사에 관한 모든 정보와 자료를 집대성해 이를 디지털화하고, 동아시아 지성사와 문학사의 지평 속에서 이육사를 새롭게 조망함으로써, 일국사적인 관점과 동어반복적인 이육사 이해를 넘어선 이육사의 세계사적 의의를 제대로 평가하고 확립하려고 한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ad41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ad40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