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ad39

경북 방산혁신클러스트 유치 및 방위산업 육성 협약체결

기사승인 2022.05.09  11:22:14

공유
default_news_ad2
ad38

- 산․학․연․관 10개 기관 방산혁신클러스터 유치 위해 의기투합

[국제i저널 = 경북 이순호, 이보슬 기자] 경상북도는 4일 구미시청 3층 회의실에서 방산혁신클러스터 유치 및 방위산업 육성을 위한 산․학․연․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경북도와 구미시, LIG넥스원, 한화시스템, 한화, 금오공대, 경운대, 구미대, 경북테크노파크, 구미전자정보기술원 등 산학연관 10개 기관이 참여했다.

이번 협약은 방산혁신클러스터의 성공적인 유치와 방위산업 육성으로 상호성장과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의 내용은 ▷방산혁신클러스터 유치를 위한 상호협력 ▷방위산업 육성 및 발전을 위한 공동협력 ▷체계기업과 중소․벤처기업의 상생협력 ▷인재육성, 지역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성장 등이 주요 골자이다.

특히, 방위사업청이 방산 중소기업(벤처, 스타트업 등)의 성장을 위해 5년간 국비 245억원을 투입하는 방산혁신클러스터 공모사업의 경북․구미 유치를 위해 상호 협력한다는 것이 주요 핵심이다.

구미는 국내 최대 규모의 방산무기 수출 도시로 최근 UAE와 4조원 규모의 수출계약을 한 천궁Ⅱ의 생산기지인 LIG넥스원, 한화시스템, 10대 방산 체계기업 중 하나인 한화가 소재하고 있다.

또 방산 관련 학과가 있는 경운대, 구미대, 금오공대가 있어 전문 인력 양성이 효율적이고, IT 및 전자산업 집적지여서 첨단기술이 필요한 국방 신산업 5대 분야(우주, 반도체, AI, 드론, 로봇) 육성에 최적지라는 평가도 받고 있다.

경상북도 하대성 경제부지사는 “이번 업무협약이 방산혁신클러스터유치 및 방위산업 육성에 큰 디딤돌이 될 것”이라며, “도와 시가 우리나라 국방기술의 미래를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산학연관이 함께 힘을 모으자”고 당부했다.

#구미시 #방산혁신클러스트 #방위산업 #국방기술

이순호, 이보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ad41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ad40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