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ad39

대구의 랜드마크, 새롭게 열린 동대구역 광장!

기사승인 2017.11.20  17:54:52

공유
default_news_ad2
ad38

- 22일 준공식 겸한 시민 화합의 장 마련

▲달라진 동대구역 광장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권은희 기자] 대구시는 2011년 8월 첫 삽을 뜬 이후 6년 3개월간의 대장정 끝에 동대구역광장 고가교 확장공사를 마무리하고 22일 준공식과 함께 시민 화합의 장을 마련한다.

준공행사는 권영진 시장을 비롯해 우동기 대구시 교육감, 김상운 대구지방경찰청장 등 주요기관장과 정종섭 국회의원, 류규하 대구시의회 의장, 시민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동대구역 앞 광장에서 화려하게 열린다.

행사는 식전행사, 공식행사, 식후행사에 이은 시민화합 한마당으로 열리며, 이 외에도 다채로운 체험 행사 등 시민이 참여하는 축제의 장으로 구성된다.

동대구역고가교 확장공사는, 국비 1,524억원을 투입하여 전국 최초로 7만3천㎡(22천평)규모의 철도선로를 복개해 대규모 광장(2만6천㎡)을 조성하고 기존 왕복6차로인 동대구로를 왕복 10차로(4만7천㎡)로 확장한 사업이다.

광장은 크게 3개의 테마공간으로 구성됐다. ‣대구의 분지를 상징하고 미래의 열린마당을 표시하는 온대구 광장 ‣사람을 만나고 기다리는 삶의 공간인 컬러풀 가든 ‣지속가능한 생명의 숲인 노을공원 등이며, 전체 테마 공간에는 소나무, 이팝 등 다양한 수종의 2만5천여 그루수목이 식재되어 있다.

교통시설로는 대구 최초 버스전용중앙차로와 택시․시티투어․장애인 정차장을 조성해 교통 흐름을 원활히 했고, 서편 광장에 동대구역 맞이주차장(56면)을 만들어 환영․환송객의 편의를 제고했다.

또, 버스․택시․시티투어 승강장에 셸터(shelter)를 설치해 대중교통 이용객이 편하게 이용 할 수 있도록 했으며, 특히 버스승강장에는 쿨링포그를 설치해 폭서기 승객들의 더위를 식혀줄 수 있는 시설도 마련했다.

특히 지난 8월 왕복 10차로로 확장 개통한 후 만성 정체를 보이던 동대구역네거리에서 파티마삼거리 구간과 신천네거리에서 효목고가교네거리 구간 등 동대구역복합환승센터 주변 도로의 교통흐름이 전반적으로 개선되었다.

광장 아래 19개 전차선로에 2만 5천V 특고압 전류가 흐르고, 고속철도와 일반철도가 하루 450여회나 운행되는 위험한 철도상부를 복개한 이번 공사에는 최신 신공법이 적용됐다.

또, 철도운행이 없는 오전 1시에서 4시 50분 사이의 야간시간대에 대형크레인(500~700톤)을 동원해 교량 빔을 거치하는 어려운 작업 여건 속에서 기존 노후교량빔 344본을 철거하고, 신설빔 430본(최대중량 165톤)을 설치해 광장을 조성하면서 단 한건의 안전사고도 없이 완벽하게 사업을 마무리 했다.

이번에 준공된 동대구역광장은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대구시설공단이 위탁관리하며, 6명의 인력이 24시간 상시 관리하는 체계를 갖춰 안전하고 깨끗하게 관리될 예정이다.

권영진 대구광역시장은 “동대구역 광장은 영남의 관문이자 대구의 얼굴로 대구의 랜드마크가 될 뿐 아니라 동대구역 복합환승센터를 비롯해 동대구역세권 개발은 대구를 영남 물류의 중심이자 찾아오고 싶은 도시로 만들어 가고 있다”며,

“이러한 광장이 조성되기 까지는 공사기간 중 많은 불편을 참아주신 위대한 대구 시민들이 함께 하였기에 가능하였다고 생각되며, 아울러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안전사고 없이 공사를 잘 마무리 해 주신 건설관계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권은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ad41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ad40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