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ad39

경북도, 상주시 스마트팜 혁신밸리 운영조직 발족 늦어져 업무공백 우려비판

기사승인 2021.04.15  15:46:19

공유
default_news_ad2
ad38

- 기재부 국비 끊는다는데 조직정비 방향 이제야 합의

[국제i저널=경북 여의봉,이보슬기자] 경상북도와 상주시가 추진하고 있는 경북스마트팜혁신밸리 운영조직 발족이 늦어져 비판이 일고 있다.

스마트팜의 생산·교육·연구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운영조직이 좀 더 일찍 나왔어야 하지만 경상북도와 상주시의 의견조율이 늦어진 탓이다. 아무리 빨라도 2022년도 1월은 되야 정식 조직 발족할것으로 알려졌다.

또, 최근 이슈가된 국비를 지원하지 않겠다는 기획재정부의 입장을 고려하면 더욱 운영조직이 빠른 시일내에 갖춰져야 할 상황이다. 당초 사업 초안에는 국가 부담을 계획했지만 사업 선정 후 운영비 등 유지비용에 대해 지자체 부담을 내세운 것이다.

이런 문제로 인해 경상북도와 상주시는 운영비 및 조직구성에 대한 조율에서 1여 년간 난항이 많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래서 상주시측은 경북도청이 전체 운영비에서 70% 부담해야 된다고 주장했고, 경북도청는 이렇다 할 결론을 내지 못하다가 최근에서야 60% 선에서 부담하는 것으로 조율했다.

이마저도 경상북도 측에서는 규정상 정식 운영비는 편성을 못해 임시 사업비형태로 충당하는 것으로 의회 추경(추가경정예산)에 올려놓은 상태이다. 하지만 이도 임시로 예산을 편성한 만큼 매년 새로 사업을 신청하고 경상북도의회의 허가를 받아야하는 어려움이 있다.

조직운영 방향과 관련해서는 상주시에서 운영하는 스마트팜밸리추진단이 있지만, 경상북도청에서 파견된 인력이 없는 상태에서 운영하고 있다.

현재 경북스파트팜밸리의 공정률이 절반을 넘은 상황에서 내부시설에 변수와 준공 이후 운영에 대한 기준마련을 위해서는 행정 및 시설 담당을 위한 조직을 빠른 시간 내에 갖추어서 가동되어야 한다.

상주시 스마트농업추진단장은 "현재 도청에서 조직과 관련해서 어느 정도 합의가 된 상태이며, 상주시에서 임시로 꾸려진 조직이 있기 때문에 내년까지 도청 직원이 오기 전 올해 12월 까지는 업무공백과 관련한 문제는 없다"고 해명했다.

경상북도청 관계자는 "현재 경상북도에서는 작년부터 상주시와 꾸준하게 조율을 해왔으며, 운영비 지원과 관련한 지원규정이 없어 어려움이 많았다"며, "현재는 예산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만들어 추경에 올려놓은 상태다"고 말했다.

벌써 올 6월에서 8월 사이에 전체 스마트팜밸리 내에 일부 건물이 완공도 되는 것으로도 알려졌다. 뿐만아니라 올 6월부터 청년창업보육센터에 청년창업 새내기들이 입주 및 교육을 해야 할 상황이다. 이러한 여러가지 사업들을 관리 할 수 있는 운영팀이 절실한 상황이다.

여의봉,이보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ad41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ad40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